지난 6일 열린 제 7차 국민의힘 세종시당 운영위원회의
지난 6일 열린 제 7차 국민의힘 세종시당 운영위원회의

[미래 세종일보] 강민 기자 = 국민의힘 세종시당(위원장 류제화)은 10일 시당위원장 후보를 접수받고 12일 경선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의를 개최했다.

■ 합의 추대 실패, 경선 진행하는 국민의힘 세종시당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전국의 국민의힘 시·도당이 일제히 시·도당위원장을 합의 추대하는 분위기 속에서 합의 추대에 실패하고 경선을 진행하며 당원 간 분열이 일어난 곳이다. (관련기사 <본지> 11일자 보도 국민의힘 세종시당, 시당위원장 선거 '아수라장')

이 때문에 당원들 사이에서는 '정치력 부재'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당사 출입구에 후보자 등록 결과 공고를 붙였을 뿐 홈페이지 등에 공고하지는 않아 당사를 방문하지 않은 당원들과 시민들은 해당 내용을 알기 어렵다.

책임당원 A씨는 "이전부터 시당 소식은 건너건너 듣는다"며 "시당위원장 선거 관련해서 문자 한 통 받은 적 없다"고 전해 세종시당에 대해 '깜깜이 정치', '이너 서클(Inner circle)'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를 방증했다.

또한 위원장 후보 접수결과에 대해서는 류제화 시당위원장을 제외한 3인으로 '류제화 후보는 최종 접수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알려졌다.

■ "철회서(書)를 구두로 제출했다" = 서류를 말로 제출하다?

이에 대한 시당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취재진이 세종시당 사무처장에게 "11일 보도 이후 류제화 후보가 문서로 철회서(撤回書)를 제출했냐"고 묻자 사무처장은 "접수 당일(10일) '제출'했다"고 분명하게 답했다.

해당 사무처장은 취재진이 지난 11일 같은 질문을 했을 때 "서류로는 제출하지 않았고, 구두로 철회 의사를 밝혔다"며 "당헌당규 상 문서로 철회하라고 나와있지 않고 중요한 문제도 아니다"라고 대답한 바 있다.

그러나 사무처장은 "그런 말 한적 없다"고 부정했다가 취재진이 "(당시 발언이) 다 녹음되어 있는데 왜 거짓말 하시냐"고 묻자 말없이 웃음만 지었다.

재차 "철회서가 제출된 것이 맞느냐, (본인 말대로라면) 중요한 것도 아닌데 왜 거짓말을 하시냐"고 묻자 "중요하지도 않은걸 왜 계속해서 시시콜콜 캐묻느냐, 이렇게 캐묻는 기자는 처음"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철회서(撤回書)'를 문자 그대로 '문서(書)'로 '제출'했는지 묻는 기본적인 사실 관계 확인에 이렇게 반응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철회서의 '서(書)'는 서류를 의미함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사무처장은 "철회서를 구두로 '제출'했다는 의미로 이해했다"며 "말을 받아들이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주장했고 당직자 B씨도 이 주장에 동조했다.

■ 경선 방식 설명 '오락가락', 혼란에 빠진 후보자들

사무처장은 "6일 열린 운영위원회의에서 공고를 하고 기탁금 등 여러 제반 사항은 선관위에서 결정하는 걸로 했다. 그리고 선관위원들을 정했다"고 발언한 바 있다.

또한 한 선거관리위원은 "선관위가 급조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사무처장에게 선관위가 정확히 언제 구성됐는지 묻자 다시 한번 "왜 시시콜콜 묻냐, 취조하시냐, 당연히 (공고할 당시에) 구성됐으니 공고가 나가지 않았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나 이는 사무처장 자신이 바로 전날 "운영위원회의에서 공고를 하고"라고 밝힌 것과 다른 발언이다.

한편 12일 선거관리위원회의를 마친 뒤 시당 관계자가 "13일 오후 2시까지 기탁금 1,500만원을 입금하지 않으면 후보자 회의 입장불가"로 경선 룰을 통보했다고 알려졌다.

이 또한 사무처장이 최초 설명한 룰에서 변경된 것이다. 사무처장은 전날 "선관위 회의에서 룰이 정해지면 후보자들을 소집해 경선에 대해 설명한 뒤 기탁금을 통보, 서명 후 기한을 정해 기탁금을 내면 정식 등록된다"고 했으나 변경된 룰에서는 "설명을 듣기 전에 돈을 내라"로 바뀐 것이다.

이에 책임당원 C씨는 "기탁금을 내지 않고 최초 등록하는 생소한 룰에 이어 계속 바뀌는 설명 때문에 혼란스럽다"며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러는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 '취재 거부?' 혈세로 운영되는 거대 정당의 자세

계속해서 전날 했던 자신의 발언을 부정해 취재를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에 '취재를 거부하시는지' 묻자 사무처장은 취재 거부는 아니라고 주장했다가 결국 "예예"라며 말을 흐렸다. 반면 당직자 B씨는 "그건(취재 거부는) 기자님 생각"이라고 답했다.

국민의힘은 지난해에만 600억원이 넘는 국고보조금을 받았다.

책임당원의 당비 뿐만 아니라 국민의 혈세가 주 수입원인 거대 정당임에도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질문에 '시시콜콜 캐묻는다'며 제대로 답하지 않고 발언을 번복하는 국민의힘 세종시당에 자성의 목소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