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종일보] 박재동 기자=대전 유성구(구청장 정용래)가 유성구민 등을 대상으로 5월 10일까지 2025년도 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은 구청참여형(구정 분야) 5억 원과 동단위계획형(동 행정 분야) 동별 7천5백만 원 등 2개 분야로 나눠 운영되고 접수부터 최종사업 선정까지 모든 과정을 주민참여로 진행하며 공모를 통해 제안된 사업은 참여예산구민위원회와 동별 주민총회 등을 거쳐 내년도 사업예산으로 편성된다.

구청참여형은 구의 소관사무 또는 2개 동 이상에 걸쳐 있는 사업에 대해 단일사업비 1억 원 이하의 사업을 공개 모집하고, 동단위계획형은 동 별 주민의 생활불편 해소와 편익 증진 등을 위해 ▲마을 환경 가꾸기 ▲마을 경제 살리기 ▲마을에서 즐기기 ▲마을에서 성장하기 등 4개 분야에 대한 단일사업비 5백만 원 이상의 사업을 모집한다.

공모사업 신청은 유성구 주민 또는 구에 소재한 사업장 종사자, 비영리민간단체 회원, 학생 등 누구나 가능하며, 유성구 홈페이지, 이메일(gon820@korea.kr), 우편, 방문 접수(접수처: 구청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등으로 하면 된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은 지역의 주인인 주민이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의미 있는 제도인 만큼 많은 관심 가져 주시어 지역 발전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