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 방사광가속기 조감도(사진제공=충청북도)
충북 청주시 방사광가속기 조감도(사진제공=충청북도)

[미래세종일보] 박승철 기자=충청북도는 22일 충북과학기술혁신원과 협력하여 2028년 청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운영을 대비하여, 지역 산업체를 대상으로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기술개발을 촉진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방사광가속기는 고에너지 입자를 생성하여, 이로부터 발생하는 밝은 빛을 이용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장치이며, 이 기술은 의료, 에너지, 재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에게는 아직 낯선 영역일 수 있어, 산업체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2022년부터 지원해왔다.

교육은 도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가속기의 원리와 기능 등을 알려주는 기본 이론교육 ▲실제 가속기를 직접 확인하고 연구소의 실험 및 응용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가속기연구소 빔라인견학 ▲기업에 맞는 가속기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업체 방문 컨설팅으로 구성된다.

교육은 전액 무료로 제공되며, 자세한 내용은 충북과학기술혁신원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전화(043-210-0834)로 문의하면 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방사광가속기의 활용은 산업체의 기술력 향상과 혁신적인 발전을 도모하여 글로벌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 포항가속기연구소 견학(사진제공=충청북도)
2023 포항가속기연구소 견학(사진제공=충청북도)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