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석일 논설위원
계석일 논설위원

인간의 삶 자체를 파괴하는 AI 첨단 기기의 앞에 인간미가 사라지고 있다.

야구의 계절이 다가왔다.  한국야구위원회(KBO)가 2024시즌부터  야구장 심판 판정에  ‘로봇 심판’과 피치 클록(pitch clock)을 도입한다고 한다.

이제 스트라이크와 볼을 사람이 아닌 기계가 판정하는 자동 볼 판정 시스템(ABS) 시대가 온 것이다.

스트라이크 존은 타자의 어깨선, 허리선, 무릎선 등을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심판의 하루 컨디션에 따라  편차가 난다.  눈으로 판단하다 보니 심판 개인의 기준과 성향에 따라 달라지기에 스트라이크 존 판단에 기계식 심판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문제는  첨단 장비 심판관에 스트라이크 기준 수치를 입력해 놓으면 선수들이 기계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정확성을 요구하는 스포츠 경기라고 하지만  인간이 만든 기계에 의존한다면 과연 스포츠맨십이라는 것이 더 이상 운동경기에 존재할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AI 첨단 장비가 날로 다기능화되어간다 하더라도 기본 판정만큼은 사람이 하고 판정에 시비가 있을 때만  참고로 사용하는 것이 스포츠의 깊은 뜻이 있다고 본다.

스포츠라는 것이 기록 만을 위한 경기라고 보지는 않는다.  기록도 중요하지만  스포츠맨십의 기본이 되는 인간 존중도 요구된다.

스포츠를 통한 다양한 교류가 우선돼야지 로봇기계에 의한 우승이 목적이 된다면 스포츠에 스포츠맨십은 더 이상 없고 스포츠를 통한 사회 경제 문화 교류도 퇴색될 수밖에 없다.

판정 시비를 가르는 공정성이 문제 될 때만 수치를 입력해둔 AI 판독을 사용해야 한다. 
오심도 경기의 일부라는 말이 있듯이 모든 경기에 로봇 심판이 등장한다면 더 이상 스포츠에 대한 매력은  사라질 것이다. 

야구 경기 없이 세계야구소프트볼 연맹(WBSC) 에서 정해진 기계를 설치 해놓고 데이터로 승부를 가를까 걱정이 앞선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