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종일보] 강민 기자=세종시 행복청(청장 김형렬)은 12일 오후 2시에 ‘행복도시 상업업무용지 조정방안 마련’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행복도시 상업업무용지 현황과 타 도시 사례를 우선 분석하고 기존 생활권별 상업업무용지 배치의 적정성 검토를 통해 상업업무용지 배치 및 상업업무시설 토지공급 방법과 시기에 대한 합리적 기준을 마련하는 과정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행복도시 열린공간(S-1생활권)에 국가중추시설(국회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집무실)이 조성됨에 따라 기존 상업업무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수요가 새롭게 확인되는 기능도 파악할 계획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는 투자유치, 청사, 컨벤션, 주거 등 미래 수요에 기반한 용지를 도시에 추가하여 도시 활력을 높이는 목표로 진행된다.

행복청은 그간 추진해온 상업시설 모니터링과 상업시설 공급 시기 조절, 상업용지 계획 면적 조정(3%→2%) 등 도시 활성화 정책의 연장선이자 행복도시 완성단계(‘21년~’30년)의 도시 성숙을 위해 다양한 도시기능 추가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번 과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한편 도시계획 분야에 전문성을 갖는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에서 이번 용역을 수행하며, 행복청은 세종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관련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업하여 과업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김홍락 도시계획국장은 “2024년에는 상업업무용지 조정방안 마련을 시작으로 행복도시 활성화를 위한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