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종일보] 윤두기 기자=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가 군내 마을 구석구석까지 찾아가는 맞춤형 농업기계 순회 수리와 안전교육을 지난 4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목면 지곡1리에서 출발한 순회수리 교육은 연간 150개 마을을 찾아가 경운기, 관리기, 이앙기, 예취기, 동력분무기 등을 신속하게 수리하고 부품대도 1만 원 이하는 무상으로 처리해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또 평소 농업기계의 보관, 관리 요령과 귀농인이나 여성 농업인들을 위한 농업기계 운전, 정비 요령 등 현장 교육과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을 병행한다.

 군은 지난해 150회에 걸쳐 경운기, 관리기, 이앙기, 예취기, 동력 분무기 등 농사에 꼭 필요한 농업기계를 수리하고 현장 교육을 전개해 1,503명이 혜택을 받았고 농업기계 2,057대를 수리해 호응을 얻었다.

 특히 지난해 7월 집중호우 피해 발생 시 긴급수리반을 11회 운영, 침수 피해 농기계 157대를 긴급 수리해 적기 영농을 도왔다.

 남윤우 소장은 “농업기계 수리 서비스와 함께 농업기계 보관 및 점검 방법, 안전 운행 교육을 병행할 예정”이라며 “영농현장 기동 수리로 농업인의 편익을 도모하고 원활한 영농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