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운 세종시의원 
김광운 세종시의원 

[미래 세종일보] 박승철 기자=김광운 세종시의원(조치원읍, 국민의힘)은 19일 세종시청 관계자 및 정비산업 종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회 대회의실에서 환경친화적 자동차 정비산업 육성 및 지원에 대한 제도 및 기반 조성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세종시는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량에 비해 전기·수소차를 정비할 수 있는 정비업소 등 기초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으로 소비자가 환경친화적 자동차를 안정적으로 유지·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2023년 5월 말 기준, 세종시 등록 차량 19만 6,000여 대 중 약 9.1%인 1만 8,000여 대가 수소·전기차 혹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다.

그런데도 세종시 관내 정비업소 중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전문정비업소 중에는 친환경 차를 정비·수리할 수 있는 업체는 미비한 상태이다.

친환경 자동차를 사용하는 시민들은 가벼운 수리·점검이 필요할 때도 예약이 어려운 자동차 제조사에서 운영하는 정비소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에 처해 있다.

이런 불편한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도 친환경 차 개발·보급 중장기 기본계획(‘21~’25)을 통해 일반 정비소의 2%에 불과한 환경친화적 자동차 정비소를 ‘25년까지 5%(2,000~3,000개)까지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정비 분야 교육기관 및 교육 대상을 확대해 인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김광운 의원은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2030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수요는 2020년 대비 약 10배가량 늘어날 전망이다”며 “세계적인 추세인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 정비인력 및 인프라 확보를 위해 준비해야 한다”고 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간담회에 참석한 정비산업 관련 종사자들은 ▲친환경 자동차 정비를 위한 직무·안전교육 ▲절연 장비 등의 안전 장비 ▲전기·수소차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제조사 장비 및 매뉴얼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에는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해 피해받는 산업을 지원하는 ‘정의로운 전환’에 대한 내용이 있다”며,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추진하는데 특정 직군이 일방적으로 피해받지 않도록 사회적인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보급되고 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면서 “직무교육이나 안전교육 등 정비산업 종사자들이 새로운 흐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세종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적극적인 행정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