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가 '미호천 파헤치지 마라'고 요구하고 있다
환경단체가 '미호천 파헤치지 마라'고 요구하고 있다

[미래 세종일보] 강민 기자 = 17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의 설명자료와 전문가 및 언론 보도에 따라 이번 궁평지하차도 참사의 1차적 원인을 '준설 미실시'로 보는 주장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세종시에서는 김재헌 세종미래전략포럼 대표가 최초 해당 내용을 주장하면서 일부 시민들에게 비난을 받기도 했다.

김 대표는 사고 발생 직후 현장으로 달려가 대책본부를 만들어 유가족을 위로하고 현장 상황을 알리며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데 전력을 쏟았다.

그 결과 "도로 통제 미흡과 교량 공사로 인한 제방 문제는 2차적 원인"이며 "1차적으로는 준설하지 않은 것이 근본적 원인"이라는 결론을 냈다.

강바닥을 준설했다면 애초에 침수 자체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침수 이후 도로 통제는 이미 일어난 현상에 대한 대처고 준설은 일어나기 전 예방이기 때문에 선후를 따지면 준설이 먼저라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준설이란 '하천이나 해안의 바닥에 쌓인 흙이나 암석을 파헤쳐 바닥을 깊게 하는 일'로 바닥이 깊어지면서 저장 능력이 커져 폭우 및 홍수 상황에서 재해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전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전경

행복청은 설명자료를 통해 "임시제방은 설계빈도 100년의 계획홍수위(28.78m)보다 0.96m 높게, 교량 하부까지 최대한으로 축조한 것"이라며 "집중적인 호우로 인해 수량이 '단시간에 급증'하면서 월류했다"고 밝혀 '준설 미실시'를 근본적 원인으로 보는 주장에 힘이 실렸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또한 "이번 사고는 집중호우에 따른 미호강 중간의 교량 공사장 제방이 붕괴된 것"이라면서도 "이 지역의 준설이 수십 년 동안 이뤄지지 않아 하천 준설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2010년, 당시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미호강 환경개선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환경단체인 '환경운동연합'은 당시 김종남 사무총장을 비롯해 전국 환경단체 사무처장 30여명이 나서 '미호천 파헤치지 말라'는 피켓을 들고 4대강 사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해당 단체는 세종보 해체를 강력히 주장하기도 했다.

2017년, 미호강 지류의 하천 일부가 넘쳐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충북도는 하천 폭을 확대하고 준설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해당 구간은 설치된 이후 단 한 번도 준설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 변재일 국회의원(충북 청주청원)이 미호강 바닥을 준설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에도 환경단체가 반대했고 결국 준설하지 못했다.

2023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하천변은 자연 그대로 보존해야 생태계가 보존된다"고 강조했다.

김재헌 대표가 환경단체와 당시 집행부 등 책임자를 '공범'으로 규정하고 수사하라고 주장하는 이유다.

김 대표는 현장감식반에게도 "현재 교량이 물에 잠겼던 높이를 보면 제방에 문제가 없었더라도 감당할 수 없는 물높이였다"며 "근본적인 원인은 '준설' 미실시"라고 강력히 의견을 전달했다.

한 지역 정치인은 "유가족들과 피해를 입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이런 사고가 또 발생해서는 안되기에 더이상 준설을 미룰 수 없다, 빠른 시일 내에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궁평지하차도희생자 대책위원회는 오는 19일 오후 3시부터 환경부 앞 사거리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희생자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을 위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