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석 세종시교육감 후보
송명석 세종시교육감 후보

안녕하십니까?
壬寅年(임인년)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올 한해도 평안하시고 새해 소망이 잘 이뤄지시길 기원합니다.

교육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현직에서 수업개혁을 통해서 교육철학을 실현하였고, 
대학에서 교사 교육을 통해서 교육 방법론을 가르쳤지만, 
무너진 교육을 바꾸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우리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무관심과 잘못된 시스템 때문에 교육이 붕괴되었습니다. 
지금 교육 현장은 선생님이 학교를 떠나고, 학생은 잠을 자고, 학부모는 학교를 불신하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이를 치유하고 해결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현장에서 처절하게 살아 있는 수업과 치열한 경험을 하였기에 
망가진 우리 교육의 치유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교실혁명을 이루고 싶었습니다. 
꿈꾸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육의 대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세종시민의 한 사람이자 교육자로서 웅비하는 세종교육을 새롭게 디자인 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학력 전국 꼴찌, 학생 중도 탈락률, 학교폭력 비율전국 최고, 과다 과밀 학급의 문제, 중견교사 수급 실패로 인한 소통의 문제, 구 도시와 신도시간의 교육격차의 문제, 외국대학 및 국내 유수대학의 유치에 따른 중등교육 과정 재편성과 운영에 관한 문제, 행정도시와 국제도시로 가는데 필요한 외국어 교육의 활성화 문제, 고교 평준화의 질적 상향의 문제, 혁신학교가 주는 폐단 등을 세종 교육청 컨설팅을 통해 확 바꾸고 싶었습니다. 

우선, 경쟁보다는 상생의 교육을 위하여 창의 체험 활동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교육 환경은 감성과 이성이 움틀 수 있는 아름다운 정원과 노작교육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교사가 신바람 나는 교실 수업을 선도하기 위하여 업무를 해방시키고 제대로 된 가르치는 교사의 위상을 세우겠습니다.
잠자는 학생을 깨우기 위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전면 개혁하겠습니다.
안전한 학교를 위해서 학교 안전 종합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학부모가 학교를 신뢰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과정을 완전 개방하여 상호 소통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겠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입시교육에 찌든 나머지 인간의 생명과 안전의 소중함을 제대로 가르치지 못했습니다. 경쟁에 치우친 나머지 학생들에게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회적 책임감을 키우지 못했습니다. 입시와 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교육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함을 절감합니다.

학생들을 질식 직전까지 내몰고 있는 입시경쟁의 고통은 이제 한계에 도달하였습니다. 매년 수많은 학생들이 성적을 비관하여 생을 마감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는 막대한 사교육비 부담에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이러한 고통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입시고통으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해방시켜 자신의 꿈과 개성을 피우도록 해야 합니다. 경쟁이 아니라 협력을, 차별이 아니라 배려를, 탐욕이 아니라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이제는 미래에 대비한 미래 인재를 키워야 합니다. 즉, 복잡한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판단 및 의사결정 능력, 협업능력, 인적자원 관리능력, 인지적 유연력, 창의력, 감성능력, 서비스 지향성을 제대로 갖춘 통합적 사고와 실천을 할 수 있는 그런 교육을 해야 할 때입니다. 국.영.수 중심의 주지교과에 매몰되지 말고, 열린 사고와 호연지기를 가진 통 크고 유연한 인재를 육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세종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해 다음 세 가지를 우선적으로 이루겠습니다.

첫째, 공교육에서 최고의 교육을 하겠습니다. 학생과 끼, 적성에 맞는 교육으로 학생들이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겠습니다. 초중등교육이 입시로부터 벗어나 제자리를 잡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자유롭고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입시경쟁 교육을 해소하겠습니다. 유럽의 교육선진국에서 보편화된 학교제도, 고입제도를 바탕으로 입시지옥을 타파하겠습니다. 

둘째, 학생의 안전과 행복교육을 시스템으로 해결하겠습니다. 안전, 학교폭력, 급식 등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학생 안전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학교안전 종합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의 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친환경 무상급식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서로 인권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어 학교폭력을 없애겠습니다.

셋째, 무사안일, 복지부동을 포함한 청렴의 개념을 확대하여 운영 실시하겠습니다. 이윤보다는 생명을 추구하고 자기 책임을 다하는 교육 행정 체제를 구축 하겠습니다. 미래 사회의 구성원을 키우는 교육계가 가장 열정적이고, 청렴하고 투명한 곳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송명석 세종교육감 후보 4대 핵심공약

1. 공교육 정상화

(1) 학력저하 문제의 대안
  - 고교 평준화 운영의 유연성
  - 거점학교 운영   
(2) 고입 제도 변화 
(3)새롭게 설립되는 외국대학과 국내 유수대학과의 연계교육 프로그램 운영
(4)첨단 산업 기지인 오창, 오송, 대덕 연구단지와 연계한 유기적인 초․중․고 설립 및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 유기적인 인프라 통합 네트워크를 통해 기존의 고교 평준화 문제인 학력저하 해소  
(5) 공교육과 사교육과의 상생 시스템 구축 
  - 학원의 수업 질 관리  
  - 학원 강사의 교원 자격증화
(6) 학력의 질 관리
  -학점 이수제 도입, 수준별 수업의 내실화, 교사의 평가권 과 집필권 도입, 무학년제 도입, 유급제 도입
(7) 교권확립 제도 개혁
(8) 구도심과 신도심간의 격차 해소
  - 지역민의 수요와 민의를 수렴한 특성화 학교 신설
  - 우수교사의 적절한 배치
 (9) 장애학생 특수교육과 영․유아 교육에 대한 특별 관심

2. 학생 안전 및 건강권 보장

(1) 학교안전 종합시스템 구축
  - 교육감 직속의 ‘학교안전위원회’ 구성 
  - 지역사회 연계 ‘학교주변 안전감시단’ 구성
  - 학교시설 수시 점검, 노후시설 교체
(2)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
  - 3無급식 : 무 농약, 무 방사능, 무 GMO친환경 급식 확대
  - 급식안전 수시 점검체계 구축
(3)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 평화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회복적 생활 교육 실시
  - 피해ㆍ가해 학생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지원시스템 구축
  -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폭력과 차별로부터 학생 보호 
  - 상담사와 학교 사회복지사 의무 배치
  - 청소년 자율 방재단 신설 운영
  - 부모교육 도입
 (4) 코로나 및 각종 질병 예방에 따른 보건교육 강화

3. 교육적폐 척결

(1) 교육적폐 불관용 원칙 수립
  - 적폐 연루자 원 스트라이크 아웃 (One-strike Out)
 (2) 인사제도 개혁
  - 교원 승진제도, 교육공무원 승진제도 개선, 임용고시 시스템 혁신
  - 내부형 교감, 교장 공모제, 개방형 감사관제 확대, 수석교사제 활성화, 전문직에서 현장으로 전직 불용, 신규임용 인턴쉽제, 교원 평가의 내실화, 교사 근무평정 제도 개선
(3) 시민 참여 교육행정 구현
  - 교육청 정책자문위원회, 주민참여 예산제 활성화
  - 학교자치기구(교직원회, 학부모회, 학생회) 법제화 

4. 외국어 교육의 활성화

 (1) 행정복합도시 위상에 맞는 특성화 국제학교 설립
 (2) 국제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외국어 대안학교 설립  

세종교육에는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첫째, 무상급식을 필두로 시작된 교육복지가 확대되어 이제는 유아교육 무상지원, 고교 무상 교육 공약화까지 발전할 것입니다. 둘째, 거꾸로 학교 실시로 공교육 개혁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입니다. 셋째, 고교 평준화 운영의 유연화로 기존의 하향 학력저하 문제를 해결 할 것입니다.

전부터 시작된 교육 변화를 세종시 전역으로 확대하고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모두를 위한 교육’이라는 공교육의 원리를 확립하겠습니다. 유아에서부터 고등학생까지 교육복지를 강화하고 거꾸로 학교의 장점을 도입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미래 지향적 역량이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우리 역사를 바로세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태ㆍ인권ㆍ노동ㆍ평화ㆍ통일 등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은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학생과 교사, 그리고 시민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교육 자치의 중심에 서서, 시민의 요구가 중앙정부와 대학에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의 일방적인 지시와 통제를 넘어 시민의 뜻에 따른 교육 자치를 실현하겠습니다. 대학 입시에 예속되어 온 초․중등교육을 정상화시키겠습니다.

세종시민 여러분! 
이제 우리 세종교육에서 희망을 만들어갑시다. 제가 앞장서서 그 길을 열어가겠습니다. 중심을 잃은 편향교육으로 왜곡된 우리 세종교육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학생들의 꿈과 개성이 살아나고 진정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나가겠습니다. 교육 본질과 민주 시민 교육을 추구하시는 분들과 함께 힘을 모아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을 이루어 내겠습니다.
함께 갑시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