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 먹거리 산업 발굴 및 육성 위해 협약서 체결하는 모습

[충남=세종리포터] 강미경 기자= 충남도가 최고의 산업핵심원천기술로 널리 손꼽히고 있는 가운데 국가 산업 발전을 이끌고 있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손을 맞잡고 미래 먹거리 산업 발굴·육성에 나서게 됐다.

안희정 지사는 17일 천안에 위치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본원에서 이영수 원장과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르면, 도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도내 기업 육성과 미래 성장동력 산업 발굴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호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도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도내 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사업을 발굴·운영하고, 도내 기업 육성을 위해 공동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장비도 지원한다.

두 기관은 또 지역 발전을 위한 기술 세미나와 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하고, 공동 기획·추진 사업의 인력·정보 지원과 교류를 추진한다.

이번 협약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도내 기업에 지원하는 등 기술 개발 및 기업 지원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체결했다.

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원천기술 개발·실용화 기술과 도의 지역 혁신 정책 간 융합을 통한 상생발전, 지속가능한 지역 경제 산업 발전 도모 등도 협약 체결 배경이다.

도는 이번 협약 체결로 정부 기술 개발 대형사업 공동 기획 및 확보를 통한 지역 산업 발전 기반 확충과 중소·중견기업 지원, 고부가가치 융·복합 신산업 육성·촉진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지난 1989년 1월 개원해 1997년 본원을 천안으로 이전했으며 한국형 고속전철차량 개발과 반도체 생산설비 국산화 등으로 국가 산업 발전을 이끌어 왔다.

조직은 3개 전문연구소와 7개 지역본부로 구성돼 있으며 박사급 404명을 포함해 모두 1142명이 근무 중이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