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용

부동산 칼럼니스트

고속도로, 철도 등의 교통과 산업단지, 신도시 등의 건설은 새로운 문명을 창조하는데 우리나라의 문명은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경인시대, 경부시대를 열었고 향후는 경충시대가 열릴 예정이다.

1. 경인시대

경인시대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가 1968년 완공되면서 열렸으며 당시 인천 자유공원 아래 저택 등의 가격이 강남보다 비싼 시절이 있었다.

2. 경부시대

1970년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우리나라의 중심은 서울 ~ 인천 간에서 서울 - 대전 - 대구 - 부산을 축으로 하는 경부고속도로로 이동을 했으며, 전국을 배후지로 하는 강남이 1990년 경 완공되면서 강남공화국 시대를 열었다.

우리나라는 현재 강남 시대, 경부 시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3. 경충시대(경기지방·충청지방)시대가 오고 있다.

서울에서 세종을 잇는 서울・세종고속도로는 2024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경인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경인시대를 열었고,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경부시대가 열렸듯이 경충시대가 열리 것이다.

4. 경충시대가 다가오는데 무엇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세종권의 국가산업단지는 우리나라 기술창업 등의 전진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대전의 대덕특구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세종특별자치시에 탄생하면서 대전에는 국제과학비즈니즈니스벨트 약 100만평이, 세종에는 첨단신소재 중심의 국가산업단지 약 100만평이, 경부선과 호남선 고속철도가 분기하는 청주 오송에는 생명과학단지 약 500만평이 추진 중에 있다.

구미는 약 740만평 정도의 국가산업단지가 있는데 대기업 61개사, 중소기업 1771개사가 있고 고용인원은 약 9만4000명, 연간 생산액은 2016년 기준으로 약 47조원이다.

세종권으로 도로가 생기고, 산업단지가 만들어지면서 대한민국의 문명은 급격하게 이동 중에 있다.

고속도로와 산업단지의 건설로 경충시대가 오고 있다는데 선생님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