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미래 세종일보] 윤두기 기자=충남도는 9일 도청 회의실에서 유관기관, 군 관계자, 민간단체 등 13개 기관 9개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산불방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봄철 가뭄이 지속되는 가운데, 대형·동시다발 산불에 신속 대응하고, 협력체계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산불방지위원들은 봄철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진 만큼, 산불예방 및 산불진화에 대한 기관별 협조 사항을 논의, 범도민적 산불예방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도는 지난달 1일부터 수립된 산불방지 종합대책에 따라 도내 읍·면·동 이상 216기관에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유관기관 단체와도 공조체제를 구축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개최된 산불방지 협의회를 통해 그동안 추진하는 산불방지대책에 대한 유관기관 단체 등의 의견수렴과 협조체제를 구축, 산불로부터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예방할 방침이다.

정낙춘 도 농림축산국장은 “자연재해는 어쩔 수 없는 불가항력이지만 산불은 우리가 예방과 계도로 최소화할 수 있는 인위적인 재해이다”라며 “도민 여러분의 산불예방 활동에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도는 산불의 조기발견, 초기진화 체계 구축을 위해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1마을 1공무원 분담제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산불종사원을 1681여명을 배치하고 감시카메라 77대를 이용해 상시 감시체제를 유지하는 동시에 임차헬기 2대(천안·홍성)를 배치하고, 취약시기(3월말) 1대를 추가 배치해 산불 진화를 위한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