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인터뷰
[신년사] 박성수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 위원장
소통하고 더욱 발전하며 역동하는 교육안전위원회가 되도록 하겠다.
▲ 박성수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 위원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36만 세종시민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을 되돌아보면,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코로나 팬데믹에 맞서 싸우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겪었습니다. 매출감소로 힘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물론 학교가 아닌 집에서 원격수업을 받아야 했던 학생들까지 모두 힘들었습니다.

지난해 방역의 최전선에서 고생하신 공직자 여러분과 일상의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생활방역에 힘을 모아주신 세종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신축년, 흰 소띠의 해로 ‘상서로운 기운이 물씬 일어나는 해’라고 합니다. 상서롭다는 말은 복이 되고 좋은 일이 일어날 조짐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소’라는 동물이 가지고 있는 우직하고, 성실한 그리고 인내가 많음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나 여의도 증권가에 설치된 '역동적인 황소상'은 하늘로 향하는 힘찬 뿔이 주식의 상승장을 상징한다 하여 설치했다고 합니다. 영어로 "Bull market”이라는 말이 상승, 회복, 반등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지금의 코로나 위기 상황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올 한 해 시민 한 분 한 분의 가계와 기업 그리고 경제가 이런 회복과 반등을 맞는 그러한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여유와 평화, 풍요를 상징하는 소띠 해에 시민 여러분 모두 늘 건강하시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술술 풀리는 행복한 해 되시기 바랍니다.

2021년 교육안전위원회 운영계획(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소통하는 교육안전위원회’를 만들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세종시민이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무엇보다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해나갈 생각입니다. 현장형 의원을 자처했던 만큼 여러 현장에서 시민의 의견을 직접 듣기 위한 간담회 자리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시민들과의 소통을 거쳐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공직자들이 사업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굴․제안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열린 의정활동에 매진하겠습니다.

 ▲ ‘더욱 발전하고 역동하는 교육안전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치분권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새해를 맞아 의회의 권한과 책임이 강화되는 만큼,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하겠습니다.

교육안전위원회가 최일선에 서서 시민들과 함께 하는 의정을 펼침과 동시에 행정수도 완성 등 현안 해결에도 힘쓰겠습니다.

▲ ‘더 내실 있는 공교육 강화 정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원격수업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해결해 쌍방향 원격수업을 늘리고, 온․오프라인 수업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 에듀테크 등으로 교육의 사각지대 해소와 학습결손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공교육 강화 정책을 더 내실 있게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일하는 교육안전위원회, 의회다운 의회’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결식, 교육격차 해소 등 민생현장의 절실한 요구를 정책과 예산에 신속하게 반영하는 것은 물론 교육안전위원회 의원 모두가 지혜를 모아 시민의 삶을 직접 변화시킬 수 있도록 힘이 되는 의회, 실질적인 견제와 감시, 책임 있는 대안 제시로 시정발전을 견인하는 의회다운 의회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코로나19로 시민들의 일상과 경제가 흔들렸고, 취약계층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특히 자영업자들이 정부를 상대로 법률적 보상대책을 마련하라며 헌법소원을 청구할 만큼 생계위협을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종사자 분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국이 3차 대유행으로 확진자가 급속히 늘어나 코로나19 위기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여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시민 여러분께서 정부 및 지자체 방역 지침을 모범적으로 따르고 실천해 주셨던 것처럼 기본에 충실한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밀폐·밀접·밀집 장소 방문자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이 마스크를 벗고 친구들과 웃고 떠들며 놀 수 있는 정상적인 교육체제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교육안전위원회 소속 위원 모두가 성실히 의정활동을 수행하여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세종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1년에는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우리들의 소중했던 일상을 되찾길 간절히 기원하며, 원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도록 황소걸음으로 힘차게 걸어가시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윤영 기자  yykim0120@naver.com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윤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