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복 논설실장

더불어 민주당은 대한민국을 좌지우지하는 집권 여당이다. 그런 자들이 입만 벌렸다하면 구린내가 물씬 날 정도로 자기합리화를 위한 변명이요, 자신들의 주장만 늘어놓아 신뢰를 저버리고 있다.

 

 자기합리화란 정신분석학에서, 어떤 행동을 한 이후에 초자아(superego)에 의해 발생하는 죄책감이나 불안을 억누르기 위해 자아(ego)가 자신의 행동을 포장하고 합리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한다.

 

 참으로 웃기는 짓이다. 자신들이 입을 모아 결정해 당헌으로 명문화한 것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무효화시키려는 행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당헌을 보면 당헌 96조에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다.

 

 2015년 당시 문재인 당대표시절 혁신위원회가 만든 조항이다.

 

내년 4월 치러질 서울·부산 시장 보선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소속 시장들의 성추문 사건으로 공석이 된 지자체장을 뽑는 선거다.

 

 그런데 집권 여당인 데다가 압도적인 의원 수를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재·보선 원인을 제공한 선거의 ‘무공천’ 원칙을 뒤집고 후보 공천을 위한 수순에 나선 것이다.

 

집권 여당의 ‘책임정치’ 파기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은 이들의 자기 합리화를 위한 꼼수를 쓰고 있기 때문이다.

 

한술 더 떠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9일 의원총회에서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 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며 “저희 당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것에 서울·부산 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후보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이 아니고, 오히려 공천으로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현재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자기들끼리의 의견이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당원 투표는 사실상 공천 강행을 위한 명분 쌓기 수순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민주당은 31일과 다음 달 1일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하고 찬성 의견이 많으면 다음 주 중 당무위·중앙위 의결을 통해 당헌 개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란다.

 

 국민을 무시하는 꼼수인 것이다.

 

왜냐하면 내년 서울, 부산시장 보선은 차기 대선의 교두보인 것이기 때문이다.

 

집권 여당 입장에서 대선으로 가는 길목을 건너뛰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자기들끼리 입을 모았을 것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국민들은 더불어 민주당이야말로 성추문 상습범들이 우굴거리는 당이요, 부동산 투기꾼들이 우굴거리며, 위안부 할머니들 등처먹는 자들이 보금자리로 알고 기어들어오는 당이라고 알고 있는 것이다.

 

이곳에 오면 이런 자들이 많아 유유상종(類類相從) 끼리끼리 모여있기 때문에 자신들이 저지르고 있는 죄가 부끄럽지 않게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이낙연 대표에게 묻겠다.

 

당헌을 뒤집고 책임을 당원들에게 전가하는 당신의 발언이 장차 대권을 노리는 자로서 합당한 발언인가 대답해보라.

 

이런 당신이 대권을 거머쥐었을 때 오는 대한민국의 앞날이 어찌 될 것인가?

 

 그래서 신개념 국가경영포럼 황영석 회장이 들고 나섰다고 한다.

 

“민주당의 횡포를 그대로 둘 수 없어 이번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해, 이미지 좋은 부산시를 만들겠다”고.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