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회 창의융합교육축제 대회마당 수학탐구대회 개최

[미래 세종일보] 문영주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초등학교 교육과정 융합형 소프트웨어 교수‧학습자료(이하 학습자료)를 발간했다.

지능정보사회의 핵심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이하 SW‧AI)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대응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융합적인 컴퓨팅 사고능력을 함양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이며, 학습자료는 초등학교 5, 6학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를 이용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된 SW‧AI 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AI별자리 이야기, 추천알고리즘의 비밀을 밝혀라, 돌려돌려 돌림판을 바꿔보자 등 10개의 프로젝트 속 각각 3개의 모듈 총 30개의 모듈을 담고 있다. 각각의 모듈에는 교육과정 속의 성취기준과 융합된 언플러그드(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활동), EPL(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피지컬컴퓨팅(디지털 기술 및 장치를 이용해서 정보를 입력받고 여러 장치를 통해 현실로 결과를 출력해주는 컴퓨팅)의 SW교육 단계와 컴퓨팅사고력 구성요소 및 신장 학습 모델, 권장 수업 환경 등을 안내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

교원들은 관련 교육과정 운영 시 학습자료에 제시되어 있는 프로젝트 속의 모듈을 선택하여 단위시간에 학생들과 학습할 수 있고, 일례로 AI별자리이야기 프로젝트 속의 모듈2 ‘간단한 별자리 프로그램 만들기’를 살펴보면, 순차, 반복, 조건의 SW의 기본 구조를 이해한 후 별자리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별자리가 나오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수업이 가능하다.

신명희 유초등교육과장은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과 기본계획의 시행에 따라 정보교육에 대한 공교육의 역할과 책무성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개발된 학습자료는 관내 모든 초등학교에 교당 6~7부씩 배부할 예정이다.

▲ 제2회 창의융합교육축제 대회마당 수학탐구대회 개최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