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기 세종시 자치분권 국장이 시정 브리핑에서 ‘공공계약 부적격 업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미래세종일보] 김윤영 기자=세종시(시장 이춘희)는 10일 시정 브리핑에서, 관내 기업의 공공발주 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공공계약 부적격 업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세종시의 공공 조달시장 참여 업체는 총 3,316개사, 242개 업종으로 매년 신규 등록 업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주소지만 관내에 두고 실존하지 않는 위장등록 업체(페이퍼 컴퍼니) 등이 존재하고 있어, 그동안 지역경제계에서 부적격업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해 왔다.

이에 세종시는 9개 관련 협회와 15개 부서 의견을 수렴해 부적격업체를 적극 가려내기 위해, 실태조사는 충분한 사전 예고를 거쳐 현장조사, 행정처분 및 계약 배제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김현기 자치분권 국장은 사전 준비를 위해, “대상 등록업체에 7일전에 미리 방문 일정과 준비서류 등을 고지하고, 시 홈페이지는 물론 시정 홍보자료, 언론 보도 등을 통해 홍보하겠다”면서, 입찰 공고문에도 부적격업체(서류상 회사) 조사계획과 행정처분 문구를 적시하여 고지하겠다“고 말했다.

조사 대상은 시에서 인가한 공사ㆍ용역 분야 63개 업종, 1,611개 업체이고, 조사는 이달부터 내년 말까지 인허가 담당 15개 부서에서 관계 법령에 따라 시급성, 중요도 등을 고려해 단계별로 실시한다.

점검 내용은 업체의 소재 유무, 기술능력, 시설 및 장비 등이며,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힌 협회와 함께 민ㆍ관 공동 조사단을 구성해 진행한다.

김 국장은 이번 조사에서,“부적격 업체로 판명되면 즉시 관계 법령에 따라 처분하고, 입찰 및 수의계약에서 배제하도록 하겠다”며, “조사부서와 계약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실효성을 확보하고, 조사결과가 나라장터 시스템에 반영되었는지 여부도 꼼꼼히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