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청 전경1

[미래 세종일보] 한인종 기자 =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난 주민 주도의 관광사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관광두레사업 공모를 실시한 결과 관내 8개 주민사업체가 지원 대상에 최종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한국관광공사에서 시행하는 관광두레사업은 지난 6월 12일부터 7월 24일까지 공모를 실시한 결과 세종시 내 주민사업체 14곳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1차 PT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여행업 2개, 관광체험업 5개, 식음 1개 등 최종 8개 주민사업체가 선정됐다.

심사 결과 여행업 2개 사업은 ▲세종시 관광명소, 역사속 인물 탐구를 주제로 여행 사업을 하는 알알이여행 ▲대중교통을 이용한 세종시 구석구석을 둘러보는 여행사업인 1200원의 행복여행 등이 선정됐다.

관광체험업 선정 사업은 ▲추억의 감성복을 입고 즐기는 전통시장투어와 조치원 테마거리 체험사업(세종소상공인협동조합) ▲영화, 드라마 인물 속 복식 퍼포먼스체험사업(비녀랑 한복이랑) ▲부강면 자연고택에서의 전통음식체험(삼버들협동조합) ▲복숭아 와인을 활용한 숙성 통삼겹, 시골발상, 포도밭 산책하기(쌍류포도정원협동조합) ▲세종 6차산업체험(세종다움협동조합) 등도 선정됐다.

식음 1개 사업은 세종시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인 리틀파머스 식음업 1개 업체가 최종 관문을 통과했다.

사업자로 선정된 주민사업체에는 창업 멘토링, 상품 판로 개척과 홍보 지원 등에 3∼5년간 최대 7,000만 원의 예산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는 최영화 관광두레PD와 함께 주민사업체간의 소통을 통해 상품개발, 판로, 홍보 등 세부적인 사업계획서 설계 및 법인화 등에 행정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며 특히 이번에 선정된 주민사업체 대표 간 간담회(발대식)을 이달 중 개최해 본격적인 관광두레사업 출발을 알릴 예정이다.

김성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관광 두레사업을 통해 수익창출과 공동체성을 겸비한 지역의 우수 관광사업체가 육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역 관광 활성화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