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군이 자살률 감소를 위한 안전망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사진은 홍성읍사무소 및 보건소 전경)

[홍성/미래 세종일보] 윤두기 기자=홍성군이 자살률 감소를 위한 안전망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홍성군의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지난 2016년 42.5명 2017년 39명 2018년 36.8명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지만 2018년 충남 (평균 35.5명)과 전국 (평균 26.6명)을 약간 웃돌고 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 자살률은 전국수준을 웃돌아 노인계층을 위한 생명존중 자살예방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이에 군은 자살예방사업에 전문성을 가하고자 기존 정신보건팀의 자살예방업무를 분리 및 독립하여 올해 생명사랑팀을 신설하고 자살예방 전담공무원을 1명에서 2명으로 증원했다.

군은 올해 보건의료 취약지역에 총26개의 ‘생명사랑 행복마을’을 지정하여마을 특성에 맞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해 현재까지 309회 3,960명이 참여했으며 총 6,249명에 대한 우울증 선별검사와 자살고위험군 148명을 발굴했다.

더욱이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고립과 경제적 어려움이 커지면서 자살률이 늘어날 가능성에 대비해 자살시도자 및 고위험군 위기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34개의 기관 및 단체와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1,300여명의 노인들에게 일대일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770명의 생명지킴이를 위촉해 자살고위험군의 주민을 사전에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2018년 수단별 사망률에서 번개탄과 농약사용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만큼 8월 중 700개의 농약안전보관함을 배부할 예정이며 생명사랑 실천가게 11개소를 선정해 번개탄보관함을 전달해 번개탄에 판매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그밖에 자살시도자 및 유가족에 대한 일대일 맞춤형 사례관리와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유가족 자조모임 ‘늘품’을 통한 철저한 사후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번 하반기에는 보건복지부 자살예방 공모사업에 선정된 ‘I LOVE 홍성 노인허약관리프로그램’을 작년에 이어 진행하며 동네의원과 연계해 진료비를 지원하는 ‘마음동행’ 사업과 우울질환자의 치료비 지원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 7월 초 홍성군노인종합복지관 및 사회복지관, 청로노인종합복지센터, 올리브재가노인종합지원센터와 체결한 치매‧정신‧자살관리 업무협약을 통해 각 기관과 자원, 정보 교류 및 서비스 연계를 통해 보건‧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자살예방 정책 추진에 내실화를 꾀한다고 군은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