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보령시청사

[보령/미래 세종일보] 윤두기 기자=보령시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보령형 뉴딜 종합계획 수립에 적극나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한국판 뉴딜은 오는 2025년까지 160조 원을 투자해 28개 과제, 190만1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정부의 역점 사업으로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안전망 강화를 담고 있다.

이에 시는 정부 주도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사업 추진으로 정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나가고, 대도시 지역에 비해 취약한 DNA(Data-Network-AI) 산업을 보완하여 종합적인 사회경제 혁신 정책을 발굴 ․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보령형 뉴딜은 디지털 경제 기반 구축, 친환경․저탄소 등 그린 경제로의 전환, 사회 안전망 강화를 통한 경제 주체 회복력 강화, 10대 대표과제 중심의 사업 발굴 등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한 4개 추진전략으로 시행한다.

이에 따라 시는 보령형 뉴딜사업 추진단을 설치해 추진상황 및 성과보고대회를 개최하여 추진 동력을 높이고, 한국중부발전과 충남연구원, 충남테크노파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실행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디지털 뉴딜 분야에 ▲재해위험지역 조기경보 시스템 정비 ▲그린스마트스쿨 조성사업 ▲수산물 온라인 캠마켓 등 비대면 산업 육성 ▲산업단지 IOT시스템 도입 등 26개 사업에 548억 원이다.

그린 뉴딜 분야로는 ▲스마트 그린 빌리지 ▲도심지 하천생태환경 조성 ▲원산도 친환경 모빌리티 관광지 구축 ▲해상풍력 연계 그린수소 생태계 조성 ▲보령풍력발전단지 조성 등 46개 사업에 5조8480억 원이다.

안전망 강화 분야로는 ▲청년뉴딜 일자리 사업 및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 ▲디지털 혁신인재 양성센터 구축 ▲무선인터넷 인프라 구축 ▲농어촌지역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산업안전 및 근로환경 혁신 등 14건에 150억 원이다.

시는 1차로 발굴한 5조9178억 원 규모의 86개 사업을 사업의 적정성과 실현가능성, 2차례에 걸친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이달 말까지 보령형 뉴딜 사업안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보령형 뉴딜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친환경 대체에너지 발굴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며, 인구감소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며, “사업의 효과와 실현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해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산업을 창출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