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사업소 및 동남구청 신축 관련 일부 부서 입주 결정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삼용동에 위치한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이 애물단지로 전락해 있다.

[충남=세종리포터] 박승철 기자=  천안시가 지난 4월 18일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에 대한 사업포기서를 충남도청에 제출함에 따라 국비(49억원)와 도비(9억원) 등 총 58억원을 반납해야하는 처지에 직면하자 시민들이 탁상행정의 본보기를 보여주는 천안시를 비난하고 나섰다.

특히,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은 지난 2011년 3월 천안시에서 농어촌복합자원화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사업으로 활용 방안 등의 이유로 장기간 진행돼 왔으나, 사업비를 모두 투입한 상태에서 국비와 도비를 반환해야하는 상황까지 끌고온 천안시의 무능함에 대해 시민들은 지적하고 있다. 

또, 시민들은 최초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에 대한 기획당시 공원과 음식테마관이 완성되면 시에서 향후 재정적으로 부담해야할 부분에 대한 문제를 미리 생각하지 못하고 추진한 것은 전시행정으로 치부할 수 밖에 없다는 여론이다. 

아울러 천안시에서 삼거리공원 내에 건설된 세계민족음식테마관을 차량등록사업소와 동남구청의 일부 부서가 오는 2020년 구청사 신축이 마무리되는 기간동안 사용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린 것에 대해, 100억 가량의 많은 비용을 투자해 만들어진 건물을 너무 값어치 없이 사용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반응은 달갑지 않다. 

사실상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은 지난 2013년 국제웰빙식품엑스포 주제관으로 임시 사용후 별다른 용도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당초 취지에 맞는 한국을 비롯해 동·서양 전통음식 전시 및 체험관으로 활용하기에는 천안시에서 부담해야하는 재정비용이 우려됨에 따라 사업추진을 포기해야하는 상황이 연출됐다.

천안시는 이러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주요 목적인 전시·체험관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구조로  충남도와 농림축산식품부에 사업변경 요청을 했으나 불가의 답변을 접하게 되자 고민 끝에 국비 및 도비 58억원 반환이라는 처방을 내렸다.

앞서 시는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을 활성화 하기 위해 민간임대운영을 시도했으나 충남도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사업변경을 불허하는 관계로 실패했다.

천안시 담당자는 “지난 2013년 식품엑스포 주제관으로 사용후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으로 제자리를 찾지 못해 언론과 시민들에게 많은 뭇매를 맞고 있다”며 “하루속히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을 활용할 대안을 모색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또 “당장은 동남구청의 신축 공사가 시작됨으로 마땅히 구청의 각 부서들이 사용할 건물을 찾지 못해 일부 부서가 구청사가 완공돼 이전하기 까지는 세계민족음식테마관을 활용토록 결정했다”며 “향후 동남구청사가 신축될 경우 입주했던 구청 부서가 이사하게 되면 세계민족음식테마관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 될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 A씨는 “시민들의 혈세를 낭비하는 천안시의 행정에 대해 너무 한심함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 신중하게 생각해 천안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세계민족음식테마공원을 활용할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