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쫓겨날 때까지 제 자리 지키기 바란다."

▲ 김용복/ 본사 논설실장

그렇게 하는 것이 국민들이 원하는 바람이다. 

윤 총장은 ”검사는 중립성을 지키면서 본분에 맞는 일을 하면 된다”는 말을 했다. 이 말은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전격 임명한 9월 9일에 한 말이다.

언론보도에 의하면 민주당 김용민 당선자는 17일 언론 인터뷰에서 "윤 총장이 권한을 남용해 (측근에 대한) 감찰을 막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검찰 개혁에 다시 한 번 힘을 실어줬다"고 했다. 

김 당선자는 "(국회에 들어가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완전히 분리시키는 것"이라며 "검사들이 사건을 조작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사건 조작하는 검사를 처벌하는 규정을 신설할 것"이라고 했다.

김용민 당선자의 이 말은 검찰의 수사권 완전 포기에 반대하는 윤 총장 등 현 검찰 수뇌부를 겨냥한 것이다. 지난해 조국 사태 때 '조국 수호대'를 자처했던 민주당 김남국 당선자도 이날 "'조국 백서'라고 하는 것은 조 전 장관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검찰 개혁 백서"라며 "검찰 개혁 방향은 검찰권을 분산시키고 국민을 위한 검찰이 되도록 하는 게 개혁"이라고 했다.

시민당 우희종 공동대표도 "촛불 시민이 당신의 거취를 묻고 있다. 이제 어찌할 것인가"라며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

이처럼 민주당은 선거 전부터 윤 총장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며 '검찰과 전쟁'을 예고해 왔다.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도 지난 10일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서 "윤석열 총장은 사실상 식물 총장 상태"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총장의 아내와 장모를 사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또 윤 총장이 건강상 이유로 휴가를 내자 "휴가 복귀하는 날 사표를 던지는 그림을 그리는 것 아닐까 하는 예감이 든다"며 '자진 사퇴설'을 제기했다. 윤 총장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간 것이다.

그들은 윤 총장이 압박을 받아 스스로 물러나기를 기대하는 것이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은 윤총장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 

왜냐하면 그대만이 해결할 수 있는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이나, '라임·신라젠 비리 의혹'이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검찰 개혁은 시대적 과제다. 윤 총장의 존재가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윤 총장이 여권 유력 인사 수사를 하지 않았어도 이렇게까지 흔들고 때렸겠느냐"는 말이 나온다. 

지난해 조국 전 장관 수사뿐 아니라, 현재 검찰이 진행 중인 사건 수사를 견제하기 위해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총선 때문에 유예됐던 각종 수사를 재개했고,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의 피의자로 소환 조사했던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을 기소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실제 윤 총장에 대한 공세는 친(親)조국 인사나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에 연루된 이들이 주도하고 있다.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으로 이미 재판에 넘겨진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재판이 진행 중인 가운데 민주당 후보로 대전 중구에서 당선됐다. 

황 당선자는 당선 소감에서 "검찰이 저의 출마를 집요하게 방해했다. 국회에 입성해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윤 총장에게 강력히 당부하는 것이다. 윤 총장은 이들 조직에 의해 쫓겨나는 한이 있더라도 스스로 사퇴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윤 총장의 뒤에는 윤총장의 권력에 아부하지 않는 확실한 신념에 기대를 거는 국민들이 많고, 더구나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홍준표 당선인도 그대를 강력히 옹호해줄 것이라 믿는다.

따라서 아직 밝혀지지 않은 울산관역시장 선거에서 청와대가 개입됐는지 유무를 확실히 밝혀내고, 조국을 비롯한 가족에 대한 비리수사를 마무리 지어야하며, 4.15 총선에서 사전투표에 의한 부정선거 의혹도 밝혀주기 바라는 것이다.

참정권은 국민들에게 부여된 소중한 권리이다. 이 권리를 개표조작이라는 농간으로 빼앗겨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