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종일보] 박승철 기자=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달 26일 저소득층 대상(가구원수당) 30~50만원을 코로나19 관련 긴급자금으로 지급키로 약속하고 2일  돌연 취소해 세종시민들은 타 도시와 다르게 정부지원금 100만원 뿐 지자체 0원을 받게 돼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세종시민들은 인근 대전시의 경우 저소득 및 차상위층 가족에게 최대 정부지원금포함(4인기준) 156만원, 충남은 정부지원자금 포함(4인기준) 200만원을 받게 됨에 따라 형평성에 맞지 않는 행정에 대해 노골적으로 분노했다.

물론, 일부 시민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액만 지원하고 중복지원을 하지 않게 되면 세종시 재정 운영에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긍정론도 나오고 있지만, 시민들 대부분은 이웃 도시와 비교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A씨(48, 도담동)는 “세종시민들도 인근 대전시와 같이 세금을 꼬박꼬박 내고 있는데 대전시는 자체지원금을 주고, 우리는 안 준다니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 “이춘희 시장은 시에 대한 재정관리를 어떻게 한 것인지 이해 할 수 없다”고 답답해 했다.

B씨(54, 아름동)는 “세종시는 시민들에게 받아간 세금을 2014년 이춘희 시장이 취임 후 조치원청춘프로젝트라는 비명아래 2020년 현재까지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정부와 지자체 50:50 비율의 총 1조 5000억원 자금 중 지금까지 7000여억 원을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디에 어떻게 사용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 돈의 일부는 신도시 주민들의 아파트 매매로 인한 양도소득세로 알고 있고 지난 2018년 세종시 재정자립도는 전국 2위였던 것이 2020년에는 부채가 2700여억 원(지방채발행 및 은행부채 등)으로 갑자기 재정자립도가 급 하락하는 행정운영을 이해가 되질 않는다”며 “이춘희 시장은 코로나 긴급 자금 지원금을 처음부터 줄 수 없다고 사실에 입각해서 전달해야지 21대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저소득 시민들을 우롱하는 꼴이 됐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