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이들 에게!
김석회/ 가톨릭대학교 전 부총장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이들 에게!

▲ 김석회/ 가톨릭대학교 전 부총장

인생의 여정에서 우리는 온갖 시련과 고통을 맞게 된다. 그럴 경우 우리는 어떤 고난에 처하더라도 자포자기 하지 말고, 문제상황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 자신들이 원하는 미래를 창조할 수 있도록 스스로의 열정과 능력을 한곳으로 모을 수 있어야 한다.

어떤 고난과 고통일지 라도 그것은 시간과 함께 그 또한 지나가고 말 것 이겠기에,그 어떤 경우에도 다가올 미래의 새로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 할 마음의 각오를 다짐해야 한다.

그리하여 미래에 끌려가지 말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미래는 그것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것이겠기에 말이다. 언제 닥쳐올 미래이든 내일의 모든 꽃들은 오늘의 씨앗 속에 잉태되고, 미래의 미래는 확실히 현재 속에 있기 때문에 젊은이들은 항상 현재를 기점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그것에 도전 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말하자면 현재 안주가 아니고 미래 준비를 위한 꿈을 꾸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늘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고, 성공과 기회를 추구해야 한다. 내일의 성공은 오늘 흘리는 땀과 열정 그리고 끈기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젊은이들은 막연하게 미래를 기다리기에 앞서, 오늘을 닦아 나가는 데에 모든 열정을 쏟아 부울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만심은 금물 이라는 것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자만심을 가질경우 그것은 자신을 자기 방만에 빠지게 함으로써 스스로를 흐트러뜨리게 할 것이고, 그로써 자신의 붕괴를 자초할 것이기 때문이다. 비젼과 열정을 갖되 자만은 버릴 것이며, 자만은 버리되 비젼과 열정은 키워나감으로써 미래 도전에 모든 젊음을 쏟아 부울 수 있어야 한다.

그럴 경우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이들은 보다 행복하고 슬기로운 내일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김용복 논설실장  bsjilbo@hanmail.net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용복 논설실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