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인터뷰
[2018 송년 인터뷰] 박종설 세종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
작지만 강한 미곡처리장(강소) 실현하고자 노력
▲ 박종설 세종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RPC) 대표

1. 취임 100일 맞아 인사 한마디.

우리 생명산업인 농업의 소중한 공익적 가치를 키우고 건강하고 안전한 우리 식량의 안정적 생산을 감당하고 계시는 세종시 농업인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우리지역 농산물을 애용해 주시는 세종 도시민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다사다난했던 무술년 한해 마무리 잘하시고 대망의 2019년 복 돼지 해를 맞이하여 세종시 생산자인 농업인 여러분과 도시 소비자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축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2. 취임 후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밥맛 좋은 최고품질 쌀 생산을 통한 농가소득에 이바지하고 우리법인의 경영이익을 극대화 하겠습니다.

실천방안으로 생산단계에서 밥맛 좋은 벼 품종을 단일화하여 고품질쌀 재배 매뉴얼을 통한 최고품질 쌀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19년도 우리 법인의 계약배배 장려 품종을 삼광벼 단일품종으로 확정짓고 삼광벼 계약재배를 체결하여 삼광벼 계약 재배농가를 우선 지원할 계획입니다

삼광벼 종자 우선공급. 2. 삼광벼 계약농가 농작물재해보험료 지원. 3. 폭풍우시 도복방지를 위한 도복방지제 무상공급 4. 병해충 공동방제실시. 5. 삼광벼 계약농가 우선수매실시 6. 삼광벼 GAP인증농가 수매가격 차등수매. 7. 수매장소 제한 없이 세종시 관내 농협 수매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수확 후 관리단계에서는 최고 품질 쌀의 미질관리를 위한 원료곡의 혼곡방지를 통한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1. 삼광벼 혼곡 방지. 2 수확시기 준수 3. 벼 적정 건조 과건 예방. 4 보관관리 시 부패 변질 방지 5. 저온저장시설 점진적 확대 6. 가공시설 현대화 마련. 7. 건조, 저장시설 확충을 통한 노상 약적 보관 일소를 통한 수확 후 관리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통관리 측면에서는 1. 시장개척을 통한 거래처를 분산하고 외상거래에 따른 판매 리스크를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우리지역 쌀을 비롯한 농산물이 우리지역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고 자급될 수 있도록 소비자가 만족할 때까지 2. 품질 불만족 시 무한 리콜을 24시간 이내에 조치해드리겠습니다. 3. 우리시의 통합 브랜드인 「싱싱세종쌀」 자산가치를 키워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최고가 품질 싱싱세종쌀을 비롯한 세종맞춤쌀, 행복한 아침, 행복한 햇살골드, 고향생각 중, 고가 쌀 제품의 특정 상품을 집중 관리해 세종시쌀의 브랜드 가치를 키워나가겠습니다.

 

3. 올해 추진한 사업 중 특별한 사업이나 힘들고 어려웠던 점은.

지역 농산물 소비차원에서 세종시가 로컬푸드 싱싱장터를 개장한지 3년 3개월 만에 누적 매출 500억을 달성하였습니다. 이중 우리 법인이 출하하는 싱싱세종 쌀이 시민들로부터 아주 좋은 반응을 얻어 세종시에서 우리 법인의 쌀을 가장 많이 취급하는 매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기쁩니다. 단체급식으로는 학교급식을 들 수 있는데 우리 법인에서 각급 학교에 공급하고 있는 쌀이 세종시와 교육청 우리 법인이 업무 협약을 통해 연중 공급하고 있으나 당초 계약 후 현재까지 시장가격 반영을 하지 못하고 쌀을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나 명년에는 공급계약 조건이나 제도를 개선하여 탄력적으로 공급가격을 결정하여 생산농업인들에게 수혜가 되도록 개선해갈 것입니다.

세종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친환경 농업에 있어서 친환경쌀이 연중 500톤 가량 생산되고 있으나 마땅한 판로처를 확보하지 못한 점과 친환경 재배농가들로부터 적정한 수취가격의 가격 협상을 통한 이후 친환경 농업의 저변 확대가 요구 되는 상황이나 지난해에 비해 다소 재재면적이 감소한 점은 아쉬운 점으로 남았으나 친환경 농업의 저변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4. 운영과 관련해 하고 싶은 말은.

우선 우리 법인의 체질개선을 통한 작지만 강한 미곡처리장(강소)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천 방안으로 함축경영을 통한 경상비 지출을 최소화 하고 고도의 기능 인력을 점진적으로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는 인사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업무능력과 효율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전직원 곡물검사 요원화 농산물품질관리, 전문 도정기술확보 기계장비 순회정비 기술인력의 배치와 전기 안전관리 소방관리 등 안전관리를 비롯한 각종 기능인력 전무가 수준의 사업장 체질개선과 근무환경을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수확기 벼 매입 가격에 대하여 출하 농업인들께서 일희일비 하자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세종 시 농업인들께서 생산한 벼는 제 값에 수매하고 우리 법인에서 생산한 쌀은 제값에 판매하고자하는 것은 저의 책무입니다.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는 투자 농협을 통하여 출하 농업인에게 직 간접적으로 혜택이 돌아 갈수 있도록 건전경영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명년에도 고품질 쌀 생산에 적극 참여하시어 세종시 생산되는 쌀이 전국 최고의 밥맛 좋은 쌀로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은 농업인과 우리 법인과 농협이 다함께 노력하여야 할 과제입니다.

명년에도 농사계획 잘 세우셔서 기쁨이 배가되는 새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승철 기자  baksc@naver.com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승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