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미래 세종일보] 박재동 기자=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우리나라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대표적 학회인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KAHRD, 회장 한밭대 최종인 교수)가 21주년을 맞이하여 오는 12월 8일(토) 학내 국제교류관에서‘2018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혁신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과 함께 5개 학술논문 세션을 통해 약 20여 편의 주제 및 논문 발표로 구성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밭대 최병욱 총장의 축사에 이어 기조연설은 이금룡 회장((주)코글로닷컴)이‘4차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 발표하고, 송계충 명예교수(충남대)가 좌장을 맡아 산학연의 전문가인 박한오 대표((주)바이오니아), 전상길 교수(한양대학교), 고영주 박사(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산학연관의 관점에서 기조연설에 대한 열띤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서 학회 임원 및 회원이 참석한 자리에서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질적연구 발전을 위해 김주엽 교수(충북대 명예교수)가 기부하여 만든‘화당(和堂) 우수질적연구기금’배경을 발표하며, 지난 1년간 인적자원개발연구에 게재된 논문 중 학술 및 실무적 기여도가 높은 우수논문을 선정하여‘2018 KAHRD 우수논문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진행되는 학술논문 세션은 총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세션 1은 ‘산업연계 문제해결학습방법(IC-PBL)’을 주제로 기업들이 현장에서 겪고 있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는 학습방법을 통한 인재개발 사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세션 2는 ‘기업가정신과 인적자원개발’이라는 주제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 대학생의 기업가정신, 온라인 창업교육 현황을 다룰 예정이다.

세션 3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와 협동조합’을 주제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는 국내 사회적 기업 사례와 함께 전통적인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다음으로 세션 4의 주제는 ‘코칭(Coaching) 연구’로 사례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코칭에 대한 성공적 인적자원개발에 대하여 다룰 예정이며,

마지막으로 세션 5에서는 ‘인적자원개발 및 인사조직 연구’를 주제로 개인과 조직의 혁신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최종인 회장은 “올해의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는 새롭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혁신성장과 인적자원개발의 주제를 다루어 국가와 지역경제에 기여하는데 의미를 둔다”며, “앞으로 회원들만이 아닌 사회 전체적인 많은 산학연 관계자들이 관심을 가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